새만금 ‘검은머리물떼새’

새만금 ‘검은머리물떼새’

조류/야생동물 관찰지

개요

No votes yet

국명 : 검은머리물떼새
영명 : oystercatcher
학명: Haematopus ostralegus osculans Swinhoe, 1871

섬의 해안가에서 번식하며, 금강하구의 갯벌에서 대집단이 월동한다. 부리는 길고 붉은색이며, 몸은 검은색과 흰색인 대형도요이다. 눈은 어미 새가 붉은색이고, 어린 새는 적갈색이다. 날 때 날개 윗면에는 뚜렷한 흰색의 줄이 보이며, 날개 아랫면은 흰색이다. 꼬리 끝은 검은색이다. 어린 새의 등과 날개덮깃은 갈색을 띤 검은색이며, 깃 가장자리는 황갈색이다. 부리와 다리의 붉은색은 어미 새보다 흐리다. 길고 뾰족한 부리를 이용하여 갯벌에서 먹이를 잡으며, 부리를 조개류의 껍질 사이에 넣고 비틀어 연다. 수컷이 암컷 앞에 서서 머리를 숙이고 부리를 땅 위에 대고 좌우로 흔들면서 구애하여 짝짓기를 한다. 둥지는 강 하구나 연안의 섬 땅, 암초 위의 오목한 곳에 접시 모양으로 만들고, 안에는 해안의 풀을 깐다. 4-5월에 2-3개 산란한다. 높고 날카롭게 ‘크리’ 또는 ‘피이’하고 큰소리로 운다. 천연기념물 제326호이다.

자료출처: 국립생물자원관_한국의 멸종위기종
http://www.korearedlist.go.kr/redlist/home/exlist/exlist.jsp
위치조사기관 : 새만금 생명 보고서_새만금 시민생태조사단

063-232-3543

Location:

지도를 보기 위해 Javascript가 필요합니다.

댓글

Connections

Compare related sites, explore the related maps, find out about volunteering, how to get here and more. Soon, you will find ways to share this map here, too.

Getting Here

Contacts

Every site using the same primary Icon on Open Green Map is automatically linked here. You can compare different approaches and solutions on this map and others around the world.
Related Sites Worldwide
Choose a connections category from the list on the left.

Multimedia

새만금 ‘검은머리물떼새’

added by Jeonbuk Korea

flag

Impacts

No impacts have been left for this site yet - be the first!

Donate to GreenMa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