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은제 ‘붉은배새매’

서은제 ‘붉은배새매’

조류/야생동물 관찰지

개요

No votes yet

국명 : 붉은배새매
영명 : chinese sparrow hawk
학명 : Accipitersoloensis

(상세설명)

- 천연기념물 323이다.
- 몸길이가 약 30㎝ 정도인 작은 새매의 일종으로 한반도의 전역에서 번식하는 드문 여름새이다. 등은 어두운 회색을 띠고 배는 흰색이다. 가슴과 옆구리는 핑크빛을 띤다. 어린새는 등이 암갈색이고 머리는 어두운 빛깔이다. 가슴은 흰색이지만 많은 반점이 있다. 옆구리에는 적갈색 가로띠가 있다. 눈·납막·발은 선명한 노란색이다. 성조(成鳥)는 간혹 붉은머리오목눈이와 같은 작은 새도 잡아먹는다. 온대에서 아열대에 이르는 동부 아시아에 분포한다. 중국·몽골·시베리아·한국 등지에서 번식하고 동남아에서 겨울을 난다. 가을철 남하 이동시에는 일본 나가사키 현[長崎縣]이나 류쿠[琉球] 지방(오키나와)에서는 만 마리 단위의 이동집단을 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좀처럼 보기 힘든 희귀종이다. 경기도 광릉에서는 1960년대까지 드물지 않게 번식했으나 농약살포와 몰려드는 인파, 그리고 도로의 포장 등 개발로 크게 줄어들어 이제는 쉽게 눈에 띄지 않는다. 한국의 천연기념물 제323호로 지정된(1982. 11. 4)인 매의 일종이다.

발견위치: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3가 901-3
자료출처:소류지 생태조사 및 수질 모니터링_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 임동욱

063-232-3543

Location:

지도를 보기 위해 Javascript가 필요합니다.

댓글

Connections

Compare related sites, explore the related maps, find out about volunteering, how to get here and more. Soon, you will find ways to share this map here, too.

Getting Here

Contacts

Every site using the same primary Icon on Open Green Map is automatically linked here. You can compare different approaches and solutions on this map and others around the world.
Related Sites Worldwide
Choose a connections category from the list on the left.

Multimedia

서은제 ‘붉은배새매’

added by Jeonbuk Korea

flag

Impacts

No impacts have been left for this site yet - be the first!

Donate to GreenMaps